Unity

유니티 파티클 시스템 (Particle System)

박도치 2024. 1. 5. 21:44

유니티에는 파티클 시스템이라고 해서 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특수효과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작은 이미지 또는 3D 모델을 사용하여 파티클(입자) 를 생성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다.

 

파티클 시스템 생성

Hierachy창에서 우클릭하여 Effects부분을 보면 Particle System이라는 탭이 있다. 이를 생성하면 파티클 오브젝트가 나타나며 입자들이 흩날리는 것을 알 수 있다.

 

 

 

 

파티클 Inspector 창

 

 

그러면 파티클 인스펙터창에서 각각 어떤 변화를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Transform에서는 position, Rotaition, Scale을 이용해 시작 위치와 크기를 변경시켜 줄 수 있다.

 

Particle System 의 컴포넌트에서는 이러한 역할들이 있다.

 

  • Duration : 지속 시간
  • Looping : 파티클의 반복 여부
  • Prewarm: 처음부터 입자가 모두 방출된 채 시작할지 아니면 서서히 방출하기 시작할건지
  • StartDelay: 시스템이 활성화 된 후 방출을 시작하기까지 기다리는 지연시간
  • Start LifeTime: 파티클의 생명주기, 입자가 생성된 후 사라지는 시기
  • Start Speed: 파티클의 방출 속도 (우측 화살표를 누르면 상수값으로 설정할 지 커브로 설정할지 랜덤으로 할지 선택하는 창이 나옴)
  • 3D Start Size : 시작 크기 설정, x y z 가 나오며 Scale을 알맞게 커스텀 할 수 있다.
  • Start Size: 시작 크기 설정
  • Start Rotation: 시작 각도
  • Start Color: 시작 색깔
  • Gravity Modifier: 파티클에 중력 효과를 줄 수 있음
  • Simulation Space: 파티클을 부모 오브젝트를 따라 이동하게 할지, 커스텀 오브젝트를 따라 이동할지, 게임 월드에서 독립적으로 이동하게 할지 결정
  • Simulation Speed: 시뮬레이션 속도
  • Delta Time: 일시정지를 해도 계속 재생시킬지의 여부
  • Scailng Mode:트랜스 폼에서 스케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정
  • (Hierarchy/Local/ShapeShape을 선택하면 파티클의 시작 포지션에 스케일이 적용되지만 크기에는 영향없음 Local을 선택하면 파티클 시스템 트랜스폼 스케일만 적용되고 부모는 무시한다.)
  • Play on Awake: 씬 시작할 때 재생시킬지의 여부 설정, 이는 스크립트로 ParticleSystem 컴포넌트로 .Play()함수를 호출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재생시킬 수 있다.
  • Emitter Velocity: 방출 속도
  • Max Particles: 동시에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최대 입자 수
  • Auto Random Seed: 파티클 시스템을 재생할 때 마다 시스템이 조금씩 다르게 표시되며 비활성화 하면 같아 보임
  • Stop Action: 파티클이 완료됐을 때 행할 동작 (None, Destroy, Disable) (Instatiate로 생성할 때 Destroy로 없앨 수 있었다.)
  • Culling Mode: 파티클이 화면을 벗어날 경우 파티클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일시정지할지의 여부
  • Ring buffer Mode: 파티클이 최대 입자수가 될 때 까지 계속 활성화

 

Renderer 탭을 눌러보면 머테리얼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머테리얼을 넣을 수도 있다

 

에셋 스토어에 다양한 파티클이 있는데 이를 넣어보고 커스텀해보는 방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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