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System.out.print("/n"); 을 이용해서 줄 바꿈을 했으나 print뒤에 ln을 붙임으로써 같은 역할을 수행하되 한 줄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위에서 초록색 글씨로 부가설명을 썼는데 아래 출력되지 않았다.
이는 "주석"이라고 하며 주석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주석: 주석을 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는 프로그램에서 명령어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출력이 되지 않는다.
// : 한 줄 주석,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쓰이는 주석이다.
/* : 여러 줄 주석, enter누르면 원하는 만큼 내려쓸 수 있다.
/** : Class 위에 작성 시, 해당 클래스에 대한 상세 설명을 작성
Method 위에 작성 시, 해당 메소드에 대한 상세 설명을 작성 및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을 쓴다.
변수: 말 그대로 변하는 수를 말한다 새로운 값이 들어오면 수가 변하기에 변수라고 한다.
변수에는 자료형과 변수명이 있는데 앞부분이 자료형 뒷부분이 변수명이다.
자료형은 변수에 저장될 type을 정해주는 역할을 해주며
변수이름은 메모리 공간에 이름을 붙여주는 역할을 한다.
int level; (자료형 변수이름;)
변수명에는 몇몇 주의사항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변수이름은 영문자(대문자, 소문자)나 숫자를 사용할 수 있다.
2. 특수문자의 경우 $, _ 만 사용할 수 있다.
3.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4. 자바에서 이미 사용중인 언어(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ex) int_level / count 100; / _master; / &won; 이는 사용 가능한 변수명이다.
20count; / 1abc; / #won; / class; 이는 사용이 불가능한 변수명이다.
변수명 표기법
카멜 표기법: 낙타의 혹처럼 보인다고 해서 카멜 표기법이라고 하며 단어의 시작 문자를 대문자로 쓴다.
ex) myName / yourAppleBlue
헝가리안 표기법: 변수의 자료형을 접두어에 붙이는 표기법을 의미한다.
ex) c_key / a_data 등 앞에 c 나 a 를 붙이는 것을 헝가리안 표기법이라고 한다.
스네이크 표기법: 변수명이 여러 단어로 이어진 경우 _ 를 이용해 나눠주는 표기법을 말한다.
ex) c_key / a_data 의 _ 를 스네이크 표기법이라고 한다.
선언과 초기화
선언: 이것을 쓰겠다 라고 선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초기화: 값을 대입한다.
int level;
level = 10;
int라는 자료형으로 level이라는 변수명을 사용하겠다고 선언 하는 것이며, level 이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사용하겠다 라고 초기화를 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부등호 = 의 경우 대입한다는 뜻을 가진다. level 이라는 변수에 10을 대입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int level = 10; 이런식으로 한줄로도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선언은 한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변수에 다른 숫자를 사용하고 싶다면 변수만 초기화시켜주면된다.
선언을 한번 더 할 경우 오류가 남
level = 20;
자료형: 변수에 저장될 type을 정한다고 위에서 언급했는데 변수와 메모리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메모리: 변수는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저장되며 기억장치에는 RAM(주 기억 장치) 와 HDD, SDD(보조 기억 장치) 가 있다.
메모리에는 컴퓨터에게 숫자로 명령을 해야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10진수가 아닌 2진수로 명령 해줘야 한다.
10진수는 흔히 사용되는 아라비안 숫자를 의미한다.
2진수는 0과 1로 구분되는 숫자이며
8진수는 0~7 16진수의 경우 0~9 이후의 숫자는 A~F까지 16가지 숫자이다.
10진수와 2진수의 쓰임은 알지만 8진수와 16진수는 생소하기에 쓰임을 잘 모를 수 있다. 이는 데이터 크기를 설명하면서 알아보자
1. 비트(bit): 0 또는 1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최소 단위이다. 1bit가 가지는 총 경우의 수는 0과 1 두가지이다.
0000- 4bit 이며 0이 2가지의 경우, 00은 4가지의 경우 000은 8가지의 경우의수 … 즉, 2^n 으로 경우의 수가 늘어난다.
2. 바이트(byte): 8bit를 한 단위로 표준화한 용량단위이다. 1bye의 총 경우의 수는 앞서 말했듯 bit가 2^n으로 경우의 수가 나아간다고 했으니 8bit = 1byte의 경우 2^8 = 256가지의 경우의 수를 가진다.
하지만 byte를 bit로 나누기엔 경우의 수를 2진법으로 사용하면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그렇기에 8bit를 8진수로 묶어서 1byte 는 2^8^1 2byte 는 2^8^2… 로 묶어서 사용한다.
자료형의 종류
논리형: boolean을 사용하며 true false 0 과 1 두가지 경우를 가진다.
문자형: char(character)을 사용하며 문자의 경우의 수를 가진다.
처음에는 아스키 코드로 128가지의 언어를 사용했으나, 영미권에서 개발했기에 영어를 제외한 언어는 사용할 수 없는 점이 있어 이후에 유니코드를 이용해 2byte의 언어를 사용
정수형: int(integer)를 많이 사용한다. 말 그대로 숫자의 경우의 수를 가진다.
4byte를 사용하며 많은 숫자를 담을 수 있으나 21억이상을 가지는 수를 사용하게 되면서 8byte인 long도 사용하게 된다.
실수형: double을 많이 사용한다. 정수형과 다른점은 소숫점의 경우의 수도 포함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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